본문 바로가기
Infra/Cloud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리눅스 서버 구축하기 ncloud + linux centOS

by -master 2020. 8. 14.


네이버의 포털서비스(검색기능)는 정말 별로이지만 그 외 네이버가 하고 있는 서비스는 대부분 좋아라 하는 편입니다.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역시 구글과 아마존이라는 거대한 양대산맥 사이에서 고군분투 하고 있는 형국이라 그 모습 역시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국산품을 애용합시다!) 그래서 저는 모든 서버를 네이버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새로 구축을 하게 될 때에도 바로 네이버를 선택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여, 리눅스 서버를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서버를 구동시키는것 까지 하고, 다음시간에 다른걸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가입 같은 부분들은 건너 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




1. 콘솔 화면 접근



- 로그인 후 우측상단의 콘솔(Console)을 클릭하여 콘솔화면으로 갑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대부분의것들은 모두 이 안에서 처리하게 됩니다. 





- 콘솔 좌측메뉴의 Product & Service 를 클릭하면, 우측에 또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Server를 선택하면 됩니다.





2. 서버 생성



- 서버를 생성하기 위한 첫 화면을 보면 1세대, 2세대가 보입니다. 1세대 라인업이 초창기 버전, 2세대가 최신버전입니다.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한데, 이번 시간에는 테스트용 이므로 1세대의 Compact를 선택하여, 서버 생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팅 디스크 크기 : 50기가와 100기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과되는 용량은 추후에 디스크 추가)

- 이미지타입 : 현재는 리눅스(OS) 설치이므로 OS 선택

- OS 이미지 타입 : 하단에 나타나는 선택가능한 리스트를 필터링 하는 부분

- 서버타입 : 뒤로 갈수록 성능이 좋은 서버들입니다. 현재는 테스트이므로 가장 스펙이 낮은 Micro로 선택






- Zone 선택 : KR1이 먼저 나왔고, KR2가 추후에 나왔습니다. 처음 만들때는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만, 두번째 부터는 처음 만들었던 Zone과 같은 것을 선택하는것이 이런저런 작업을 하기에 편리합니다.

- 스토리지 종류 : SSD냐 HDD냐 선택! 당연히 SSD가 좋겠죠? 비용은 조금 더 비쌉니다.

- 서버 세대 : 아까 위에서 봤던것처럼 여기서는 1세대로 갑니다. 

- 서버타입 : Micro 선택

- 요금제 선택 : 서비스를 해야하는 서버라면 당연히 월요금제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시간요금제는 껐다 켰다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은 요금제 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시간요금제가 좋겠죠.

- 서버개수 : 1개

- 서버이름 : 아무거나, hostname 생성 체크 해주세요.

- 반납보호 : 서버를 실수로 지워버린다거나 하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설정해두면 삭제를 눌렀을때 한번 더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걸어둬서 나쁠게 없습니다.

- 메모 : 아무거나

- Script 선택 : 없음






- 서버 생성 후 최초 접속하여 관리자 비밀번호를 변경할 때 사용하게 될 인증파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 이름으로 작성하여 우측에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PC로 .pem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 내가 만든 서버의 접근제어를 설정하는 페이지 입니다. ACG라고 해서, Access Control Group 이라는 뜻이구요. TCP/IP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최초에는 아무것도 없기떄문에 아래와 같이 3줄정도 작성하여 최초의 ACG를 생성해 주시고, 두번째 부터는 만들어둔 ACG를 사용하게 됩니다. 

(1) 내 실제 아이피 기입, 22번 포트

(2) 0.0.0.0/0 , 80번 포트

(3) 0.0.0.0/0 , 443번 포트


- 22번 포트로는 프로그램 작업을 하기 위해 나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고, 80번과 443번 포트를 통한 웹페이지 접근은 모두에게 공개







- 마지막 확인 페이지 입니다. 잘 작성하셨다면 그냥 넘어가기







- 위와 같은 레이어 팝업창이 나왔다면 성공입니다.







- 레이어 팝업창을 닫으면, 서버관리 리스트로 가게 됩니다. 생성중이라는 상태가 보인다면 생성 완료~!!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제 우리가 이 서버에 접근하여 프로그램 작업을 하려면 이 서버에도 아이피가 있어야 합니다.






3. 접속 가능한 형태로 만들기 (IP 부여 및 root 설정)



- 좌측 메뉴의 Public IP를 선택하여, 공인 IP를 신청(생성) 하게 됩니다.

- Zone : 같은 Zone의 서버에만 IP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만들었던 Zone과 통일하여 선택

- 적용서버 선택 : 서버생성이 완료되었다면 바로 적용서버를 선택할 수 있지만, 아직 서버가 생성중이라면 우선 '미할당' 으로 선택하고, 나중에 해당 화면에서 서버를 선택하여 IP를 부여 하시면 됩니다.







- 이제 관리자(root) 비밀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서버 관리 및 설정 변경을 누르시면 메뉴가 드랍됩니다. 거기서 '관리자 비밀번호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 그럼 위와 같은 레이어 팝업이 나오고, 저 위에서 발급받았던 인증키 파일(.pem)을 첨부하고 '비밀번호 확인'을 누르면 랜덤으로 생성되어있는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다른곳에 옮겨 적어놓든 혹은 복사하기만 해두시면 됩니다. 바로 접속해서 교체할거니까요.

- 이제 서버접속기(putty)를 이용하여 접속해봅시다! (서버에 부여한 공인아이피와 22번포트 이용)

- 아이디는 root, 비밀번호는 아까 복사했던 비밀번호 입력 후 엔터 치시면 접속이 됩니다. 그 후 'passwd root' 입력하셔서 다음부터 접속할 비밀번호로 변경해두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에 리눅스 서버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에는 이 서버에다가 PHP최신 버전을 구동하기 위한 진행과정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